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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온라인 마케팅의 새로운 축! 엠버시 마케팅으로 성공하는 비결!

by onooli 2023. 5. 7.

물건을 팔기 위한 전통적인 마케팅 방법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대표적인 것으로는 광고, 프로모션, 직접 마케팅 등이 있겠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러한 전통적인 마케팅 방법뿐 아니라 소비자 참여를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마케팅 방법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엠버시 마케팅은 가장 대표적인 예시 중 하나입니다.

I. 엠버시 마케팅 개요

1. 엠버시 마케팅이란?

엠버시 마케팅(Ambush Marketing)은 대회, 이벤트, 축제 등의 특정한 자리에서, 공식적인 스폰서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일부 기업들이 자사 브랜드를 홍보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이러한 기법은 대회나 이벤트에 참여한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하며, 이들이 실제로 참가한 대회나 이벤트와 무관한 제품이나 브랜드를 홍보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2. 엠버시 마케팅의 특징

- 대회나 이벤트와 무관한 제품이나 브랜드를 홍보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 공식적인 스폰서가 아닌 기업들이 자사 제품이나 브랜드를 홍보하기 때문에, 저비용으로 홍보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자사 제품이나 브랜드를 공식적으로 홍보할 수 없는 경우에 유용합니다.

3. 엠버시 마케팅의 장단점

장점

- 저비용으로 대규모의 홍보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브랜드 이미지를 개선하고 강화할 수 있습니다.

- 대회나 이벤트 등의 자리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관심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점

- 공식적인 스폰서의 권리를 침해할 수 있습니다.

- 불법적인 엠버시 마케팅은 법적인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자사 브랜드와 무관한 제품이나 브랜드를 홍보함으로써, 브랜드 이미지가 훼손될 수 있습니다

II. 엠버시 마케팅 전략

1. 소비자 연대 구축

엠버시 마케팅은 소비자와 브랜드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전략을 세우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소비자들과의 관계를 강화하고자 하는 것이 이 전략의 목적 중 하나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니즈와 요구를 파악하고, 그들이 원하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브랜드와 더욱 친밀하게 느끼고,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2. 참여형 마케팅

엠버시 마케팅은 소비자들이 적극적으로 브랜드와 소통하며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브랜드와 함께하는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고, 브랜드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소비자들은 브랜드와 더욱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게 되며, 브랜드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더욱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3. 유저 제너레이션

엠버시 마케팅에서는 유저 제너레이션(User Generation) 전략을 활용합니다. 이는 소비자들이 브랜드와 함께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이를 공유하며,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는 전략입니다. 소비자들이 브랜드와 함께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는 과정에서는 브랜드와 더욱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게 되며, 브랜드의 인지도와 충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4. 브랜드 확장

엠버시 마케팅에서는 브랜드 확장을 통해 브랜드의 가치를 높입니다. 브랜드 확장은 브랜드가 지닌 이미지와 이미지를 고객의 니즈와 관련짓고 새로운 분야나 시장으로 브랜드를 확장시키는 것입니다

III. 엠버시 마케팅의 성공 사례

1. 스타벅스

스타벅스는 엠버시 마케팅을 통해 성공적인 브랜딩 전략을 수립하였다. 스타벅스는 일반적으로 커피 전문점이라는 이미지를 벗어나 세계적인 제3의 장소로 자리 잡았다. 이는 특별한 마케팅 전략 없이 단순히 고객 경험에 초점을 맞추어 성공적인 엠버시 마케팅을 구사한 결과이다. 스타벅스는 고객들이 이곳에서 커피를 마시면서 미팅을 하거나, 책을 읽거나, 연구를 하고 있는 모습을 보고 고객 경험을 높일 수 있도록 커피를 마시는 공간이 아닌, ‘3의 장소로 인식하게끔 하였다.

2. 드롭박스

드롭박스는 2007년 설립된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로, 처음에는 인지도가 낮았지만 깃털의 무게를 넘어선 성장을 이룩했다. 드롭박스의 엠버시 마케팅은 대학교 내에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개된다. 드롭박스는 대학생들에게 무료 용량을 제공하고 대학생들이 추천을 하면 더 많은 용량을 제공하였다. 대학교에서 성장한 드롭박스는 대학생들의 입소문으로 전 세계로 확장하였다.

3. 아마존

아마존은 엠버시 마케팅을 통해 창업 초창기부터 이제는 세계 최대의 온라인 쇼핑 사이트로 성장하였다. 아마존은 구매자 경험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활용한다. 예를 들면, 제품 리뷰, 무료 배송, 단기 배송 시스템 등을 제공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인다. 또한, 아마존은 가격 경쟁력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판매자를 대상으로 아마존 마켓플레이스를 운영하고 있다.

IV. 엠버시 마케팅의 위험성

1. 부정적인 반응

엠버시 마케팅은 일부 소비자들 사이에서 부정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는 마케팅 전략이 고도화됨에 따라 공격적인 방식으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부정적인 반응은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손상을 초래할 수 있으며, 최악의 경우 소비자들의 반발로 이어져 마케팅 전략이 실패할 수 있습니다.

2. 불균형한 엠버시 마케팅 전략

엠버시 마케팅 전략의 핵심은 소비자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를 위해서 과도한 긍정적인 콘텐츠 생성에 치중할 경우, 브랜드와 소비자들 사이의 불균형한 관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소비자들이 브랜드를 과대평가하거나, 지나치게 믿음직하지 않은 브랜드 인식을 갖게 되어 마케팅 전략의 실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법적인 문제

엠버시 마케팅은 피해자들의 인권 침해와 같은 법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소비자들의 개인정보를 부적절하게 수집하거나, 일부 소비자들을 차별하거나, 사기적인 마케팅 방식을 사용할 경우 법적인 책임을 지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들의 불만이나 비난이 확산될 경우 브랜드 이미지에 큰 손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V. 엠버시 마케팅의 실제 적용

1. 엠버시 마케팅을 활용한 성공 사례

1-1. 레고의 유저 제너레이션 마케팅

레고는 자사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이 직접 참여해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나가는 유저 제너레이션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시행했습니다. 레고는 고객들이 자신들이 만든 작품을 직접 공유하고 서로 의견을 나눌 수 있는 플랫폼인 '레고 아이디어'를 제공하여 사용자들과 긴밀한 소통을 유도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이 자사 제품에 대한 사랑과 이에 대한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제공받아 자사 제품을 더욱 개선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할 수 있었습니다.

1-2. 코카콜라의 소셜 미디어 마케팅

코카콜라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매김 하였습니다. 코카콜라는 다양한 소셜 미디어 채널을 활용해 소비자들과의 소통을 적극적으로 이루어내었으며, 이를 통해 소비자들의 삶에 가치를 더하는 브랜딩 전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습니다. 코카콜라는 소비자들이 자유롭게 자신들의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인 '오픈 헤픈'을 운영하여, 소비자들과의 관계를 적극적으로 유지하였습니다.

2. 엠버시 마케팅을 활용한 실패 사례

2-1. 맥도날드의 #McDStories 캠페인

맥도날드는 2012Super Bowl(미국 프로풋볼 경기) 시즌에 'Meet the Farmers'이라는 광고를 내보냈다. 이 광고에서는 맥도날드와 함께 일하는 농부들의 모습이 담겨 있었는데, 이 광고를 기반으로 해시태그 '#McDStories'를 사용해 소비자들의 이야기를 공유하도록 유도했다. 그러나 예상과는 달리, 맥도날드의 브랜드 이미지를 파괴하는 부정적인 이야기들이 소셜미디어 상에서 확산되기 시작했다. 대부분이 기존 맥도날드 상품과 무관한 내용들이었지만, 소비자들은 이러한 내용들을 이용해 맥도날드의 불량 식품 안전 관리, 고객서비스, 불필요한 비용 낭비 등을 비판하는 이야기들로 이어졌다. 이 사건은 맥도날드에게 큰 타격을 입힌 사례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2-2. 기아 자동차의 브랜드 확장 실패

기아자동차는 'Kia Motors America(KMA)'라는 미국 지역 자회사에서 2012Super Bowl 시즌에 출범하면서 미국 시장에서 브랜드 인식을 높이기 위해 'Kia Motors'와는 별개로 'Kia'라는 단일 브랜드를 활용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이러한 브랜드 전략이 성공적이지 못했는데, 소비자들이 이전에 미국 시장에서는 적극적으로 홍보하지 않았던 기아자동차의 과거 이미지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브랜드명이 단순화됨에 따라 라인업 구분이 어려워져 소비자들의 혼란을 유발했으며, 이는 기아 자동차의 브랜드 인식과 판매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이러한 실패 사례들을 보면, 엠버시 마케팅을 적용할 때는 단순히 시선을 끌기 위한 것이 아니라 그로 인한 실패 가능성도 염두해 둘 필요가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3.엠버시 마케팅 적용 시 고려해야 할 점

엠버시 마케팅은 소비자들이 브랜드와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브랜드가 제공하는 경험을 통해 소비자들이 더욱 강하게 브랜드와의 연결고리를 형성하고 소비자들의 참여와 공유를 유도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증가시키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엠버시 마케팅은 성공적인 캠페인을 통해 많은 기업들이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었지만, 실패한 사례들도 존재합니다. 이번에는 엠버시 마케팅 적용 시 고려해야 할 점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3-1 목표와 전략의 일관성 유지

엠버시 마케팅을 적용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목표와 전략의 일관성입니다. 목표와 전략이 일치하지 않는다면 캠페인의 효과는 예측할 수 없습니다. 엠버시 마케팅 전략을 구체화하면서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목표와 전략을 일치시켜야 합니다.

3-2 소비자 인식과 태도의 변화에 대한 지속적인 관찰

엠버시 마케팅은 소비자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소비자들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브랜드의 인식과 태도가 변화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브랜드는 소비자들의 변화하는 인식과 태도를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분석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적시에 대처하여 브랜드 이미지 유지 및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3-3 의도하지 않은 부작용 방지를 위한 전략 수립

엠버시 마케팅을 적용하면서 의도하지 않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비자들이 엠버시 마케팅 캠페인을 통해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는 과정에서 부정적인 정보나 의견이 전파되는 등의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브랜드가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이에 대한 대처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

VI. 엠버시 마케팅의 요약 및 결론

엠버시 마케팅은 혁신적이고 참신한 마케팅 전략으로, 성공적인 적용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소비자와의 관계를 강화할 수 있다. 하지만 부적절한 전략 선택이나 실행 과정에서 생기는 부작용은 큰 위험을 수반할 수 있다. 따라서, 엠버시 마케팅을 활용할 때에는 소비자와의 관계를 적극적으로 유지하면서 목표와 전략을 일관성 있게 유지하고, 지속적인 관찰과 대처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